HOME > 기타문의
  답변입니다. 2015-08-25 16:47
     
 

안녕하세요, 가온차트 담당자입니다.


1. 가온차트는 국내 주요 음원 사이트에서 데이터를 받아서 차트를 집계하는 걸로 알고 있습니다. 각 음원 사이트별로 반영되는 비중은 모두 같습니까? 예를 들어 멜론에서 스트리밍 한 것과 소리바다에서 스트리밍 한 것이 가온차트에 같은 비중으로 반영됩니까? 만약 각기 다른 비중으로 반영된다면 각 음원사이트별 반영 비중이 어떻게 차이가 나는 지 모두 알려주시기 바랍니다.


=> 집계시 반영하는 비중을 별도로 정해놓고 반영하는 것이 아닙니다. 

멜론에서 스트리밍한 것과 소리바다에서 스트리밍 한 것이 동일한 상품이라면, 동일하게 반영됩니다.

2-1. 가온차트에서 국내 주요 음원 사이트로부터 어떤 데이터를 제공받습니까? 국내 주요 음원사이트의 음원차트(실시간 차트, 주간차트 등)를 받아서 반영하는 것입니까, 아니면 총 스트리밍수, 총 음원 다운 수를 받아서 반영하는 것입니까? 


=> Melon, genie, Olleh music, Bugs, Mnet, Naver music, kakao music, Soribada 입니다.

각 사이트로 부터 판매량(사용량) 데이터를 받습니다.



2-2. 총 스트리밍 수를 받아서 반영한다면 스트리밍한 모든 횟수를 누적해서 반영합니까? 예를 들어 한 아이디로 멜론에서 하루종일 한 곡을 스트리밍한 경우, 스트리밍한 모든 횟수가 가온차트에 반영되는 겁니까?


=> 모든 횟수를 반영하지는 않습니다. 

차트의 구체적인 기준에 대해서는 어뷰징 방지를 위해서 공개하지 않으니 이점 양해 바랍니다.



3. FAQ에 게시된 순위선정 방법에 ‘매출 채널별 가중치 적용’이라는 말이 있습니다. 이것의 의미를 상세히 설명해주세요.

=> 가온차트는 여러 음악서비스사로 부터 데이터를 받아 이를 집계하고 있습니다.

차트 또한 디지털차트, 다운로드차트, 스트리밍차트, BGM차트, 모바일차트, 노래방차트 등 여러 채널마다 가중치를 부여하고, 그 합산된 수치를 기준으로 정렬하여 순위를 집계합니다.



4. FAQ에 게시된 순위선정 방법을 보면 ‘데이터 표준화’라는 작업을 거친다고 설명돼 있습니다. 이것의 의미를 상세히 설명해주세요.


=> 데이터를 제공해주는 업체별로 데이터의 표기 양식이 상이하며, 곡명이나 가수명을 표기하는 방식 또한 다릅니다. 이를 하나로 통일시킨다는 의미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.



5. 스트리밍 상품별로 반영되는 가중치가 다릅니까? 예를 들어 스트리밍 100회권으로 스트리밍 한 경우와 무제한 스트리밍권으로 스트리밍 한 경우, 모두 같은 비중으로 가온차트에 반영됩니까?


=> 다릅니다.

6. 가온차트 홈페이지를 보면, 디지털 종합차트는 디지털음원의 스트리밍, 다운로드와 BGM 판매량에 가중치를 부여하여 집계한 차트라고 안내되어 있는데요. 각 항목의 가중치를 설명 부탁드립니다.


=> 디지털차트는 다운로드와 스트리밍, BGM의 서비스 상품에 따라 가중치를 부여하고 이를 합산하여 순위를 집계하고 있습니다.

각 상품별 가중치는 공개하지 않습니다. 이점 양해 바랍니다.



7. 각 음원사이트에서는 실시간 차트에 1시간에 1회만 반영하고 있는데 가온에서는 한시간에 몇곡을 듣던지 모든 횟수를 누적 반영한다는 이야기가 있는데 이게 사실인가요?


=> 모두를 반영하지는 않습니다.


차트의 구체적인 집계 기준을 공개하는 것은 차트에 대한 어뷰징을 더욱 쉽게 만듭니다. 

구체적인 집계 기준을 공개하지 못하는 점 양해 바랍니다.

감사합니다.

 
     
     
  > 차트 반영 기준 관련 질문입니다.  
     

 

 

바이닐 Bugs CJ E&M EMI Genie 해피로봇 레코드 카카오뮤직 강앤뮤직 KT MUSIC LOEN M2M Melon 미러볼뮤직 밀크 Mnet 뮤직앤뉴 NAVER MUSIC 오감엔터테인먼트 olleh music PONYCANYON KOREA SMTOWN soribada 생각대로 T TJ미디어 TWITTER UNIVERSAL MUSIC WARNER MUSIC KOREA 웨스트브릿지 윈드밀블랙 예전미디어 YINYUETAI 키노 인터파크 뮤직메이트 아이리버 네츄럴리뮤직